한국아동가족연구소

모든 학습이 하나로 연결되는 온에듀링크

LOGIN

회원가입

LOGOUT

CART

주문내역

LOGIN

강의실

LOGIN

강의실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7단계 순환 과정을 마스터합니다. 요구 분석, 목표 설정, 설계, 평가 등 체계적인 단계를 학습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강의입니다.
0
리뷰 0개
한국아동가족연구소 (5)
강의만들기
사용자설정 Gem

 

💡 강의 제목 생성 결과: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

 

제시된 강의 제목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에 맞춰 상세 설명 및 썸네일 정보를 생성했습니다.


 

🖼️ 강의 썸네일 (16:9 비율 이미지)

 

프롬프트: 활기차고 역동적인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는 모습(예: 토론, 팀워크, 야외 활동)을 배경에 추상적인 형태로 표현합니다. 중앙에는 돋보기를 든 손이 아이디어 구상도나 프로그램 계획서를 비추는 이미지를 배치하여 '기획'의 의미를 강조합니다. 색상은 청소년의 활력을 나타내는 밝은 주황색과 신뢰감을 주는 청록색을 주조로 사용합니다. 중앙에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이라는 제목을 트렌디하고 가독성 높은 폰트로 배치합니다. 비율: 16:9, 스타일: 인포그래픽, 역동적.


 

📝 설명

 

 

강의의 주제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필요성, 특수성을 이해하고, 요구 분석부터 실행,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입니다. 특히,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반영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다룹니다.

 

강의의 목적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이 청소년 지도의 성패를 가름하는 핵심 요소임을 인식하고, 단순한 활동 나열이 아닌, 미래지향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학습자가 청소년 대변자이자 합리적인 기획자로서, 청소년 활동의 질적 제고와 체계화를 위한 전문적인 기획안을 작성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강의의 효과

 

  •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적, 이론적 토대를 확고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요구 분석, 목표 설정, 설계, 마케팅, 실행, 운영, 평가에 이르는 순환적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형성, 사회성 발달, 진로 탐색 등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질 높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현장에 개발·적용하여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며, 청소년 지도의 성패를 가늠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이 강의는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을 단순히 활동을 나열하는 '계획'이 아닌, 목적 달성을 위한 최선의 수단을 선택하는 '미래지향적이고 목표지향적인 의사결정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본 강의는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7단계 순환적 과정을 따라가며, 청소년지도 현장의 특수성을 반영한 전문적인 기획 기법을 전수합니다. 핵심적으로 다음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다룹니다.

  1. 기획의 필요성 확인 및 경계 설정: 왜 이 프로그램이 필요한지 국가/기관/개인 차원에서 질문하고 확인하는 단계.

  2. 문제 분석 및 요구 분석: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고, 기존 프로그램과의 차별점을 분석합니다.

  3. 목적 및 목표 설정: 프로그램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명확한 활동 목표를 규정하는 방법.

  4. 설계 및 실행: 목표 달성에 필요한 교육적 경험을 선정하고, 청소년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법론을 학습합니다.

  5. 평가 및 개정: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측정하고,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

이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만족감을 향상시키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자로서의 핵심 역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현재 알림이 없습니다.

기본 정보

이 강의는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이 단순히 '활동'을 넘어, 청소년 지도(指導)의 목적을 달성하고 청소년 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과학화된 과정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강의는 이론적 모델현장 실무적용을 균형 있게 다루어, 학습자가 합리성과 책임성을 가진 기획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이끌 것입니다.

강의의 주요 방향:

  1. 기획의 기초: 기획의 미래지향성, 목표지향성, 연속적인 과정으로서의 특성을 이해합니다.

  2. 프로세스 중심 학습: 기획-설계-운영-평가 및 개정의 하위 과정을 중심으로, 순환적인 기획 프로세스를 철저히 익힙니다.

  3. 청소년 특수성 반영: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 욕구 반영, 전인적 발달 등의 프로그램 성격을 고려한, 권력, 관심사, 책임성을 다루는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강의를 수료한 학습자는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와 체계화에 기여하는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청소년의 행동 변화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까지 지향하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갖추게 될 것입니다.

과정 요구 사항

본 강의는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기초부터 시작하므로 청소년학, 사회복지, 교육학 등의 사전 지식이 없어도 수강 가능합니다. 다만, 청소년 지도 활동 경험 또는 청소년 활동 현장에 대한 이해는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준비물로는 강의 내용에 따라 팀별 프로젝트 기획안 작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평소 관심 있는 **청소년의 욕구(예: 진로, 정서, 사회성 발달)**에 대한 자료를 미리 탐색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SMART)논리 모형 작성을 위한 사고를 정리할 노트와 필기도구가 중요합니다.

대상 독자
  • 청소년 수련관, 복지관 등 청소년 관련 기관의 종사자 및 실무자

  • 청소년 지도사 및 사회복지사 자격 취득을 준비하는 학습자

  • 학교 방과 후 활동, 자유학년제 등 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교사 및 강사


Layer 1

언어 선택 / Select Langu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