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동가족연구소

모든 학습이 하나로 연결되는 온에듀링크

LOGIN

회원가입

LOGOUT

CART

주문내역

LOGIN

강의실

LOGIN

강의실

자유놀이는 이렇게 풀어보자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가장 잘 배우도록 돕는 놀이중심교육과정의 모든 것! 교사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실제 놀이 사례를 통한 지원 방안을 배워 현장에 바로 적용해 보세요.
0
리뷰 0개
한국아동가족연구소 (6)

본 강의는 개정 누리과정의 핵심인 '유아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실제 현장 적용 능력을 길러줍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세상과 관계를 맺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며 배움을 확장합니다. 이처럼 놀이는 유아에게 배움의 내용, 방식, 과정 그 자체입니다.

 

🌟 강의의 주제

 

유아의 자발성에 기반한 놀이의 의미를 재정립하고, 유아의 놀이 속 배움을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실제적인 교육과정 운영 방안.

 

🎯 강의의 목적

 

  •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필요성 및 철학을 이해하고 현장에 대한 적용 능력을 갖춘다.

  •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서 교사의 관찰, 기록,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실행력을 높인다.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을 놀이를 통해 통합적으로 경험하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강의의 효과

 

  •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력이 개선되어 교실 상호작용과 유아의 행복감·몰입감이 향상된다.

  • 유아의 문제해결 능력 등 인지적 실행기능과 사회정서적 역량이 제고된다.

  • 유아의 놀이를 온전히 들여다보는 허용적 태도를 함양하고, 유아와 교사가 생각하는 '놀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 놀이를 지원하는 계획과 유연한 실행을 통해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운영 능력이 증진된다.

현재 알림이 없습니다.

기본 정보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유아의 자율성, 주도성, 흥미, 관심을 기반으로 하며, 유아가 놀이하면서 스스로 배우는 힘을 가진 존재임을 인정하는 교육과정입니다. 유아의 일상적인 놀이가 곧 배움의 내용, 과정, 방법이 되며, 교사는 이러한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놀이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은 유아의 개별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의 방식으로 배우는 것을 존중하며,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유아를 더욱 유능하게 만듭니다. 연령별 놀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으며:

  • 3세 (세상을 만나는 놀이): 자연과 일상 속 대상, 재료 탐색 (예: 물·모래, 흙, 돌 등)

  • 4세 (관계를 경험하는 놀이): 놀이를 통한 다양한 경험의 재구성 (예: 병원, 가게, 자연놀이, 전통놀이 등)

  • 5세 (성장과 배움이 있는 놀이): 호기심, 실험, 문제해결 등을 통한 생각의 구체화 (예: 캠핑, 건축물, 캠페인 등)

궁극적으로 이 교육과정은 유아가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이고, 감성이 풍부하며,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합니다.

과정 요구 사항

유아교육 또는 보육 분야의 기초 지식,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이해, 유아 발달 단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준비물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다양하고 안전한 놀이 자료 (예: 종이, 천, 재활용품, 자연물, 블록 등). 유아의 놀이 과정과 배움을 기록하고 평가할 수 있는 관찰 및 기록 도구 (교사저널, 사진, 영상 등).

대상 독자

유치원 교사, 원장/원감, 보육교사 등 영유아 교육기관 종사자 및 유아 놀이 중심 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실행력을 높이고자 하는 모든 분.


현장의 교사들이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흔히 겪는 고민과 해결책을 다루고 있어 이 강의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Layer 1

언어 선택 / Select Language